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1321
한자 三-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읍내리 103[중앙동5길 3]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윤정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향토 음식
재료 소 곱창|대창|홍창
계절 사계절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읍내리에서 소의 곱창류를 구워 먹는 음식.

[연원 및 변천]

삼창구이는 1973년 현재 경영자인 남명숙의 친정어머니가 시작하였다. 소의 생곱창 구이를 대표 요리로 식당을 경영해 오다가, 1987년 2대인 남명숙이 초원정 식당을 물려받게 되었다. 남명숙은 단순한 소 곱창 구이를 좀 더 건강에 좋고 맛 좋은 요리가 되도록 연구한 끝에, 여러 가지 한약재를 섞어 만든 소스와 소의 곱창·양·위·막창 등을 접목하여 삼창구이를 개발하게 되었다.

[만드는 법]

우선 신선한 소의 곱창·대창·홍창·막창·양 등 소의 위 부위를 잘 손질한다. 특히 소의 곱창에는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기름기를 제거하여 느끼함이 없고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영지버섯·차가버섯·복분자 등을 비롯한 24가지 한약재를 달여 만든 육수를 준비하여, 곱창·양창·홍창·대창 등을 굽기 전 소스에 담갔다가 불판에 올려 굽는다. 이때 새어 나오는 한약 국물을 먼저 먹고 야채와 과일을 갈아 만든 특제 소스에 삼창을 구워 먹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김치와 야채를 넣은 볶음밥과 함께 얼큰한 콩나물국을 곁들여 먹는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삼창구이는 대창·홍창·막창 등 세 가지 창이 들어간다 하여 삼창구이라고 이름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삼창구이는 칼슘이 풍부하며 동의보감에도 기가 허약한 사람이나 산후 조리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나와 있어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삼창구이 요리는 2002년 제6회 진천군 향토음식 경연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참고문헌]
  • 인터뷰(초원정식당 대표 남명숙, 여, 2009. 12. 19)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