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0048
한자 土壤
영어의미역 Soil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예경희

[정의]

충청북도 진천 지역의 지표를 구성하는 암석이 풍화·분해되어 생성된 흙.

[개설]

진천군의 토양은 내륙 평탄지의 토양, 하천 범람지의 토양, 낮은 구릉지와 산기슭, 낮은 구릉지 곡간지의 토양, 구릉지·산악 지대 토양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토지의 비옥도가 떨어지고 지형상의 제약도 있어 주로 밭농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내륙 평탄지의 토양]

내륙 평탄지의 토양은 39.60㎢로 군 전체 면적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하성충적층 평탄지에는 회색토 및 충적토가 분포되어 있다. 배수가 약간 불량하지만 토성은 미사질 또는 식질로 토지의 비옥도가 비교적 높아 벼농사에 이용하고 있다. 준평탄지, 완경사지, 완경사지의 곡간 충적지 및 선상지, 하천 주변은 주로 충적토가 분포하고 있다. 대부분 논으로 이용하고, 배수가 잘 되는 곳에서는 각종 채소를 재배하고 있다.

[하천 범람지의 토양]

하천 범람지의 토양은 57.90㎢로 군 전체 면적의 약 14%를 차지하고 있다. 하천 유역의 범람지에는 충적토가 분포해 있다. 토성은 사양질 또는 사질로 토지의 비옥도는 보통 또는 낮은 편이며 대부분 논으로 이용하고 있다. 구릉 및 산악의 경사지 또는 준급 경사지의 산기슭 퇴적지에는 퇴적토가 분포해 있다. 토성은 사양질 또는 식양질로 토지의 비옥도가 높으며 대부분 논으로 이용하고 있다. 산기슭 퇴적지에는 흑갈색의 퇴적토가 분포해 있다. 토지의 비옥도가 비교적 높고 유기질 함량이 많으며 대부분 밭으로 이용하고 있다.

[낮은 구릉지와 산기슭, 낮은 구릉지 곡간지의 토양]

낮은 구릉지와 산기슭, 낮은 구릉지 곡간지의 토양은 109.70㎢로 전체 면적의 약 28%를 차지하고 있다. 낮은 구릉지와 홍적층 및 산성암 잔적층에는 적황색토가 분포해 있다. 토성은 식질 또는 석양질로 토지의 비옥도는 보통 내지 비교적 낮은 편이며 주로 밭으로 이용하고 있다.

산성암의 산기슭에는 퇴적토가 분포해 있다. 토성은 식양질 또는 돌·자갈 등이 있는 사양질로 대부분 밭으로 이용하고 있다. 산기슭 경사지 또는 완경사지에는 퇴적토와 적황색토가 분포해 있다. 토성은 자갈이 있는 식양질 또는 자갈이 있는 사양질로 토지의 비옥도는 보통이며 대부분 밭으로 이용하고 있다.

[구릉지·산악 지대 토양]

구릉지·산악 지대 토양은 199.20㎢로 전체 면적의 약 48%를 차지하고 있다. 토지의 비옥도가 매우 떨어져서 대부분 임야를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