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김류 선생 영정」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500441
한자 金瑬先生影幀
영어의미역 Portrait of Gim Ryu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서화류
지역 경기도 안산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신대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초상화
제작시기/일시 조선 후기
소장처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767 주공아파트 614-1103[광덕동로 78]
문화재 지정번호 안산시 향토유적 제7호
문화재 지정일 1991년 11월 2일연표보기

[정의]

조선 후기 경기도 안산 출신 김류의 초상화.

[개설]

김류는 조선 후기의 정사공신(靖社功臣)으로, 김여물의 아들이다. 자는 관옥(冠玉), 호는 북저(北渚),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1623년 거의대장(擧義大將)에 추대되어 이귀·신경진(愼景禛)·이괄(李适) 등과 인조반정을 일으켰으며, 이 공으로 병조참판에 제수되고, 곧 병조판서로 승진되어 대제학을 겸하는 동시에 승평부원군(昇平府院君)에 봉해졌다. 「김류 선생 영정」은 1991년 11월 2일 안산시 향토유적 제7호로 지정되었다.

[형태 및 구성]

「김류 선생 영정」김류가 정사공신에 책록될 당시 그려진 것을 모본으로 하여 영의정에 올랐을 때 모사한 화첩본으로 보인다. 좌측에 “인조대왕반정일등공신영의정승평부원군김대신촬형상(仁祖大王反正一等功臣領議政昇平府院君金瑬大臣撮形象)” 이란 기문이 있다.

좌안칠분면(左顔七分面)으로 안면 윤곽은 진한 갈색 선으로 잡고 주조색은 밝고 엷은 살빛으로 강약으로 주어 명암을 나타내고 있다. 기문에서 ‘촬형상(撮形象)’이라고 한 것은, 전신 중에서 일정 부위만을 묘사하는 화법을 지칭하는 것으로 풀이되는데, 특히 목 위로 치켜 올려진 단령의 형태 등은 당시의 공신도상(功臣圖像)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이다.

[의의와 평가]

「김류 선생 영정」은 지본설채(紙本設彩)이나, 어깨의 선 처리 등에서 17세기 초상화의 양식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