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500088
한자 始華湖-濕地公園
영어음역 Sihwaho Galdae Seunpji Gongwon
영어의미역 Sihwaho Reed Swampy Land Park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해안로 820-116[사동 1031-8]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윤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도시근린공원|인공습지
면적 1.04㎢
주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해안로 820-116[사동 1031-8]지도보기
전화 031-481-3809

[정의]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본오동 일대에 조성된 인공습지의 도시근린공원.

[건립경위]

시화호갈대습지공원시화호로 유입되는 지천인 반월천과 동화천, 삼화천의 수질 개선을 위하여 갈대 등의 수생식물을 이용하여 자연정화처리식의 하수종말처리장으로 하수를 처리하고, 인공습지공원으로 자연과 접하기 어려운 도시민의 휴식은 물론 생태계를 이루는 생물들을 관찰할 수 있는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하고자 조성되었다.

[구성]

시화호갈대습지공원의 조성 면적은 1,037,500㎡이며, 주요 시설로는 환경생태관과 생태연못, 야생화 꽃길, 관찰로, 제수문, 습지내부로 등이 조성되어 있다. 환경생태관은 2층의 건물로 1층에 시화호의 역사, 습지와 관련된 각종 생태 자료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공룡 알 화석과 조류 사진, 조류 및 동물의 박제와 환경과 관련된 글과 그림을 감상할 수 있다. 2층 전망대에서는 망원경을 통해 자연 상태에서 서식하는 각종 야생 조류를 관찰하거나 습지 전체를 볼 수 있으며, 영상관에서는 시화호를 소개하는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환경생태관 앞쪽에 마련되어 있는 생태연못은 습지에서 정화된 물이 마지막으로 빠져나가는 곳으로 여름이면 물싸리와 노랑꽃창포, 금낭화 등이 꽃을 피우며, 연과 부들 등 수생식물과 붕어와 잉어를 볼 수 있다. 야생화 꽃길은 우리나라 중부 지방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소나무 외 45종 6만 8천 주의 나무와 야생화초류 붓꽃 외 60종 30만 본의 꽃을 심어 봄, 여름, 가을 계절별로 꽃을 감상할 수 있으며, 안내판과 그늘 막을 설치하여 자연학습장과 휴식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야생화 꽃길 주변에서는 물레나물, 금불초, 수선화 등 온갖 야생화들과 노루의 오줌 냄새가 나는 노루오줌, 빨갛게 핀 해당화 등이 있다.

관찰로는 갈대습지공원을 바로 앞에서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나무를 사용하여 1.7㎞의 탐방로를 만들어 놓았다. 갈대가 수면을 가득 메운 습지에서는 오리, 해오라기, 장다리물떼새, 황오리, 중대백로 등 수천 마리의 철새가 노닐고 있으며, 수질 정화 기능이 탁월한 갈대 숲 사이로 순간순간 여기저기서 물고기가 튀어 오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제수문은 하천에서 습지로 유입되는 물을 가두기 위한 시설로 시화호로 유입되는 반월천, 동화천, 삼화천 세 개의 하천에 각각 설치되어 있다. 습지에는 고습지와 저습지가 있는데, 고습지로 유입되는 물은 제수문에서 펌프를 이용하여 낮은 곳의 물을 높은 곳으로 올려 보내고 있다. 세 개의 하천을 통해서 내려오는 물은 대부분 제수문을 통해 시화호 갈대습지로 유입되지만, 비가 많이 올 경우 제수문에서는 홍수와 역류를 방지하기 위하여 수문을 열어 놓기도 한다.

습지내부로를 통하여 갈대와 수초에 의하여 습지의 물이 맑은 물로 정화되는 과정을 잘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수문을 통해 유입된 물은 침전지에서 24시간 저류된 후 습지의 갈대밭을 통과하면서 깨끗한 물로 바뀌게 된다.

2009년 10월 10일 시화호갈대습지공원 내에 개장된 신재생에너지 체험교육장에는 풍력과 태양광에너지의 하이브리드발전기 3대를 활용한 연못 분수대, 체험학습장 전기 공급 장치, 개구리 등 동물소리를 내는 풍력 바람개비 등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온난화 현상을 보여주는 지구 모형과 태양광 이용 라디오, 벌레장난감, 자가발전 놀이기구, 요술 수도꼭지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갖춰져 있다.

[현황]

시화호갈대습지공원안산시 상록구 사동본오동, 화성시 비봉면 등에 걸쳐 조성되어 있다. 현재 시화호갈대습지공원은 안산시에 있는 국내 최초, 국내 최대 규모의 인공습지공원으로 자연과 접하기 어려운 도시민의 휴식 공간은 물론 자연학습장으로 수도권의 주요 견학코스가 되었다. 또한, 가을 햇살 아래 눈부시게 빛나는 갈대들의 물결은 사진작가들의 주요 촬영대상이 되기도 한다.

시화호갈대습지공원은 생태계의 서식 보호를 위하여 매주 월요일은 휴장하고 있다. 이용시간은 3월부터 10월까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11월부터 2월까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이다. 시화호갈대습지공원 주변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사동공원, 명휘원, 초당초등학교, 동산고등학교, 시곡초등학교, 한국전기연구원, 오목골공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