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500016
한자 仙甘島
영어음역 Seongamdo
영어의미역 Seongamdo Island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정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면적 3.7㎢
둘레 8㎞

[정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에 있는 섬.

[명칭유래]

선감도는 고려시대부터 선감미도(仙甘彌島)로 표기되어 왔으며, 옛날에 속세를 떠나 선경에 살던 신선이 내려와 맑은 물로 목욕을 했다 하여 선감도(仙甘島)라 한다.

[자연환경]

선감도불도탄도를 지나 화성군 서신면과 방조제로 연결되어 있으며, 대부도시화방조제를 통해 연륙되어 있다. 육지의 일부가 섬으로 분리된 육도(陸島)로, 지형은 동쪽이 높고 서쪽은 평탄하여 서쪽 해안을 중심으로 취락이 분포한다. 선감도의 연평균 기온 11.4℃[인천기상대], 연교차는 27.9℃, 연평균 강우량은 1,171.8㎜[인천기상대]로 전국 평균보다 적은 편이고, 강우량의 약 68% 정도가 6~9월에 집중되고 있는 등 계절적인 편차가 심하다. 연평균 풍속은 3.5㎧로 내륙 지역보다 해안 지역의 풍속이 강하다.

지형은 소규모 구릉성 산지가 북서-남동 방향으로 뻗어 있으며, 이러한 산세의 방향은 탄도불도에서 시작하여 선감도를 지나 대부도 서북단의 구봉이까지 연결되어 있다. 해안은 침강해안의 특징인 리아스식 해안을 이루고 있으며, 다음으로 간석지와 산록 완사면과 구릉성 산지를 이루고 있다. 지질은 백악기의 화강편마암과 선캄브리아기의 화강암질 편마암과 편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지대와 염전 지역은 제4기 충적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식생은 상류부는 침엽수인 소나무가 주종을 이루고 하류부는 활엽수인 상수리, 아카시아, 오리나무 등이 혼재되고 있고 아래로는 관목이 우거져 있다. 임상의 밀도는 2~3m 정도이며, 나무 높이는 10~15m 정도로 형성되어 있다. 선감도 주변 간석지에는 갈대, 고마리, 줄, 애기부들 등이 서식하고 있었고, 사면과 둑 위에는 망초, 환삼덩굴, 쇠뜨기 등이 군락을 이루고 있었다. 선감도 주변 시화호에서는 천연기념물 및 환경부 지정 보호 야생 동식물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다. 그밖에 어류, 양서류, 파충류, 포유류 등이 관찰되었다.

[현황]

선감도의 면적은 3.7㎢이며, 섬 둘레는 8㎞이다.주민의 대부분은 어업과 농업을 겸하고 있다. 계절에 따라 가무락, 맛, 바지락, 굴, 낙지를 골고루 채취하며, 작업은 공동으로 한다. 선감동 선감1리 어촌계는 2000년 기준 총 230세대에 어촌계원은 114세대이다.

선감도 지역의 밭은 대부분 등고선 재배법을 이용하여 포도밭으로 경작되고 있으며, 기타 대지 주변에는 고추, 깨, 콩 등을 소규모로 재배하고 있다. 논은 계곡이나 해안가 평지에 조성되어 있으며, 물이 부족한 관계로 대부분의 필지마다 관정을 설치,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 선감도 주변에 염전이 있었으나 지금은 염전 기능을 상실하고 대하 양식장으로 활용하거나 논으로 조성하여 경작하고 있다.

선감도에는 선감청소년수련관, 보은용사촌, 선감약수터, 경기영어마을 안산캠프, 경기도 수련원, 각종 숙박시설 등 관광시설이 있으며, 선감도를 중심으로 탄도항, 전곡항, 제부도, 대부도를 하나로 묶는 선감해양체험관광 지구를 조성하여 해양레저, 관광, 생태체험 등 3개 테마지구로 2010년까지 개발될 계획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