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1076
한자 李華
이칭/별칭 이화(李和),행원(行源)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인물(일반)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두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6세기 중엽 - 이화 전주에서 임피로 이주
거주|이주지 이화 이주지 -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묘소 이화 묘소 -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외현내 황제 방죽 위의 독곡산
성격 입향조
성별
본관 전주

[정의]

조선 전기 전라북도 군산 지역[옛 임피현]에 세거한 전주 이씨(全州李氏) 시중공파(侍中公派) 문정공파(文正公派) 임피성동파(臨陂城東派) 취남파(鷲南波)의 입향조.

[개설]

이화(李華)는 16세기 중엽 무렵에 전주에서 임피로 들어와 거주하였다. 이후 그의 후손들이 임피 일대에 세거하면서 집성촌을 형성하였는데, 이들은 자신들을 임피성동파(臨陂城東派) 취남파(鷲南波)라고 부르고 있다.

[가계]

이화의 본관은 전주이고, 일명(一名) 이화(李和)이며, 자(字)는 행원(行源)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참봉을 지낸 이처선(李處善)이고, 할아버지는 통덕랑을 지낸 이완(李完)이며, 아버지는 정결(貞潔)이다. 외할아버지는 미상이며, 장인은 강숙(康淑)[본관 곡산]이다.

[활동 사항]

이화는 임피에 세거한 전주 이씨(全州李氏) 시중공파 문정공파 임피성동파 취남파의 입향조이다. 생졸 연도는 미상이다. 이화의 할아버지 이완(李完)의 묘는 전주 건지산(乾止山)에 있다. 따라서 전주에서 임피로 들어와 거주한 것으로 추정된다. 손자 이원생(李元生)[1572~?]의 출생 연도로 보아 이화가 임피로 입거한 시기는 16세기 중엽일 것으로 추정한다. 이화가 임피에 입거한 이후, 그의 후손들이 임피 일대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하여 왔다.

[묘소]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외현내 황제 저수지 윗 편 독곡산(讀谷山)에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