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501200
한자 安山漁村民俗博物館
영어공식명칭 Ansan Fishing Village Folk Museum
이칭/별칭 어촌민속박물관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717[대부황금로 7]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심수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박물관
설립연도/일시 2007년 2월 16일연표보기
설립자 안산시청
전화 032-886-0126|032-886-2912

[정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에 있는 어촌민속박물관.

[설립목적]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은 안산 어촌 지역의 점차 사라져 가는 전통 민속과 어업 문화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 안산 지역의 새로운 관광 소득원을 개발하기 위하여 개관하였다.

[변천]

안산시가 경기도 어촌관광종합개발사업과 연계하여 2006년 3월 11일 안산시립어촌민속전시관으로 개관하였다. 2007년 2월 16일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되었다. 2007년 6월 1일 안산도시공사가 위탁 운영을 시행하였으며, 2008년 1월 22일 안산어촌민속박물관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주요사업과 업무]

안산어촌민속박물관에서는 안산 지역의 어촌민속 문화 자료를 수집·보존하고 연구·전시하고 있다. 전시실은 안산의 역사와 생태 환경, 어업 문화, 어촌의 민속을 주제로 한 3개의 상설전시실과 어린이상설체험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서해어종·열대어종 2개의 대형 수족관과 민물고기수족관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 밖에 3D입체영상실과 해양·공룡·민속·역사와 관련한 다양한 도서 자료가 비치된 도서자료실이 있다.

2009년 현재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의 제1전시실에서는 ‘안산시의 역사와 생태 환경’을 주제로 한 안산시 해양 유적 관련 유물과 공룡 발자국 화석·공룡알 화석 등을 전시하고 있다. 대부도 인근 지역의 패총, 해양 방어 유적 등에서 발굴된 유물들을 통해 선사시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문화의 변천을 살펴볼 수 있으며, 공룡 집단의 서식처였던 시화호의 생태 환경 및 서해안의 물때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제2전시실에는 ‘어업 문화’를 주제로 한 갯벌을 둘러싼 어촌의 삶과 어업에 관해 전시되어 있다. 세계 5대 갯벌 가운데 하나인 서해안 갯벌의 특징을 살펴보고, 갯벌 생태계를 구성하는 갯벌 생물들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또한 갯벌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어민들의 모습과 다양한 어업 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

제3전시실은 안산의 어촌 민속을 재현한 공간으로, 바다와 함께한 어민의 삶의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바다라는 자연을 상대하는 어민들의 특성이 잘 나타나는 풍어제를 알아보고, 어촌의 「어로요」를 직접 들어 보면서 어민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다.

어린이상설체험전시실은 서해안의 생태 환경과 어업 문화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구성하여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밖에 연 2회 이상의 기획전·특별전을 개최하며,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학습이 운영되고 있다.

[현황]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의 총 면적은 7,500㎡이고, 건물은 2,569.46㎡의 지상 2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개관 시간은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과 매년 신정·설날·추석에는 휴관한다. 안산시 대부도 탄도항에 위치해 있다.

[참고문헌]
  • 안산시 시설관리공단(http://www.ansancs.net)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